[마케띵] 2024년 2월 둘째 주, 마케팅 트렌드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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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띵] 2024년 2월 둘째 주, 마케팅 트렌드 소식
2024/ 02/ 08

오늘은 유독 네이버와 관련된 소식이 많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네이버에서 다양한 기능 업데이트를 준비한 것 같은데요. 마케띵을 통해 검색 노출 영역 새소식부터 광고 상품 업데이트 소식까지 한 번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수어의날’ 맞아 ‘한빛체' 공개

 


 

2월 3일 ‘한국수어의날’을 맞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손글씨의 형태를 담아 친숙한 ‘한빛체'를 제작하여 공개했습니다. 한빛체는 최초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안심글꼴로 수어가 딩벳으로 포함되어 있고 가독성이 높아요. 한빛체는 별도의 저작권 표시 없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글꼴이니 적극 활용해 보세요. →  누리집으로 이동하여 내려 받기

 

│헤지스 로고, 7년 만에 새로워졌어요

내용 및 이미지 출처: LF


브랜드 헤지스(HAZZYS)가 브랜드 심벌을 리뉴얼했습니다. 헤지스는 지난 2000년 첫 론칭 이후 브랜드 상징인 영국의 대표 사냥개 ‘잉글리쉬 포인터’를 형상화한 모습과 브랜드 이니셜 ‘h’를 본 딴 심벌을 24년째 유지했다고 하는데요. 지난 2017년 한번 변경한 이후 7년 만에 새로운 심벌을 선보입니다. 강아지의 형태가 미니멀해졌을 뿐만 아니라 h 모양에 더욱 가까워졌어요. 쓰고 있던 왕관은 페도라(Fedora)로 변경되었습니다. 

 

│네이버 클로바X, 컬리・원티드・트리플과 연동

내용 및 이미지 출처: 네이버


네이버의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가 리테일 테크 서비스 ‘컬리', 채용 플랫폼 ‘원티드', 여행 플랫폼 ‘트리플'과 스킬(Skill) 연동을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스킬이란 각 서비스 최신・전문 정보를 클로바X와 연동하여 AI가 더 정확하게 답변하도록 돕는 기능인데요. 서비스 연계를 통해 클로바X의 활용 영역이 확대되었습니다. ‘트리플' 스킬을 활성화하면 클로바X에게 여행 계획 생성을 요청할 수 있고 ‘원티드' 스킬을 활성화하면 채용 공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 ‘사이트 이름 설정' 오픈

내용 및 이미지 출처: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


기존 네이버 파워링크 상단에서는 사이트의 URL만 노출되었죠. 그러나 최근 업데이트로 사이트 이름을 함께 노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이트 이름에는 사이트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이름을 입력하여 노출할 수 있는데요. 사이트 정보를 표시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입력하지 않아도 광고 노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사이트 이름을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수식어나 상표권 침해 요소는 사용할 수 없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 공지 확인하기

 

│네이버 뷰가 사라진다고?

내용 및 이미지 출처: 네이버


네이버 검색이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세분화하여 주제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 통합검색 내 VIEW 영역의 검색 결과가 스마트블록으로 통합돼요.

 

인기글 스마트블록은 블로그, 카페 등에서 작성된 이용자 생성 콘텐츠 문서를 모아 제시하는 것으로 기존 뷰 영역이 콘텐츠를 그냥 나열했다면 스마트블록에서는 단일 혹은 세부 의도로 분류된 맞춤형 콘텐츠가 노출됩니다. 콘텐츠 검색광고(파워컨텐츠)의 노출 영역도 변경되니 콘텐츠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담당자 모두 업데이트 소식을 확인해야 합니다.


 

│네이버 브랜드검색 PC/모바일 상품, 이렇게 바뀌었어요!

내용 및 이미지 출처: 네이버 사이트검색광고


네이버 브랜드검색광고가 브랜드의 정보를 더욱 임팩트 있게 노출할 수 있도록 상품을 개편합니다. 모바일과 PC 상품 모두 다이나믹 섬네일이 도입되어 섬네일 콘텐츠를 동적으로 노출할 수 있게 되는데요. 노출 방식으로는 탭이 반복으로 자동 전환되는 ‘탭', 섬네일이 좌에서 우로 1회 이동하는 플리킹이 지원됩니다. 모바일은 탭・플리킹, PC는 탭 노출 방식을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기존 UI와 비슷한 깔끔함으로 상세 콘텐츠를 소재 하단에 노출할 수 있는 PC 라이트형 섬네일 상품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프리미엄형/브랜드추천형 상품의 경우에는 다이나믹 섬네일에 브랜드 컬러를 적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외에도 브랜드 소식을 노출할 수 있는 브랜드소식 영역이 확대 적용되는 등 다양한 개편이 진행됩니다. 개편은 2월 29일 목요일 17시 이후로 예정되어 있으며 개편 후 판매 상품 단가에도 변동이 있을 예정입니다. 

 

│의료 전문가들을 위한 유튜브 활용법

내용 출처: 유튜브 공식 블로그 / 이미지 출처: 유튜브 검색 결과


그동안 유튜브는 의사나 간호사와 같은 의료 전문가가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자주 접하는 곳에서 양질의 건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방안을 마련해 왔는데요. 그 결과 보건 정보 출처에 대한 정보 패널을 표시하고 이러한 출처의 동영상들을 먼저 추천될 수 있도록 하는 유튜브 헬스 기능(YouTube Health)을 작년 추가했습니다. 특정 분야의 의료 전문가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라면 신청을 통해 유튜브 헬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유튜브 헬스 기능을 신청하려면 적법한 면허를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하며 각 기구에서 정한 건강 정보 공유 표준을 따라야 하고, 안정적으로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거치면 몇 달 내로 면허를 보유한 의료 전문가임을 알리는 정보 패널이 적용되며 보건 콘텐츠 섹션 검색 결과에 해당 채널의 동영상이 표시됩니다. → 관련 포스팅 확인


로그 분석 새 소식도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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